정부지원 서민금융 비교해보자!

3232235521_WpDeNZyr_40bab60c646e73c2f85e

 

소득이 적고,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들의 경우 은행에서 대출을 받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정부에서는 이런 가계부채, 서민경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책금융상품들을 내놓았죠. 이 포스팅에서는 정부지원 서민금융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232235521_RUay36Dq_5201020ee813895bde3f

 

4대 서민금융

'서민금융'이라고 할만한 것들은 꽤 많습니다만, 일단 이 포스팅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네가지 상품을 알아보겠습니다. 햇살론,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그리고 사잇돌이죠. 

 

햇살론

가장 대표적인 서민금융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소득이 적고 신용도도 낮은 저소득층에게 이용자격을 주고 있으며 그러면서도 금리가 낮아 인기가 많습니다.

 

다만, 조건이 좋은것만이 그 인기의 이유는 아닌데요, '서민'금융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높은 승인률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새희망홀씨

은행연합회가 만든 서민 맞춤형 상품으로, 햇살론과 많이 닮은 상품입니다.

 

제1금융권에서 취급하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정도가 덜하며, 햇살론에는 있는 '보증료'가 없기 때문에 실질금리는 좀 더 낮습니다.

 

그 외에도 최대 한도가 3,000만원까지 나올 수 있는 등 여러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대신 은행에서 취급하기 때문에 비교적 심사등이 까다로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바꿔드림론

오직 대환, 채무통합만을 위한 서민금융 상품입니다.

 

생계/사업자금등 개인적으로 운용할 수는 없지만, 대신 연 20%이상의 고금리 채무를 최대 3,000만원까지 저금리 서민금융으로 바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잇돌

조금 특이한 상품으로, 저소득층 지원이 목적인 다른 서민금융과는 달리 '중신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중금리 대출 시장 조성'이 목적입니다. 금리 범위도 꽤나 넓어서 5%대부터 19.9%까지 나올 수 있죠. 

 

제1금융권, 상호금융권, 제2금융권에서 취급하고 있으며, 각 금융권마다 담당하고 있는 금리 범위가 다르고, 신청조건도 조금씩 다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저소득층이 아닌 '중신용자'가 대상이기 때문에, 소득상한이 없다는 것도 특징이자 장점이 될 수 있겠네요.

 

 

정부지원 서민금융 신청 순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라면?

새희망홀씨 -> 햇살론 -> 사잇돌2(상호금융권/저축은행)

새희망홀씨가 심사과정이 까다롭다고 말하고는 있지만, 기존 대출이 없다면, 신청해볼만 하고, 그만큼 조건이 좋은 것 또한 사실이기에, 서민금융 중에서는 가장 우선적으로 신청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대환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 부분을 바꿔드림론으로 하셔도 무방합니다.

 

더욱이 새희망홀씨 만으로 필요한 자금을 다 마련하지 못하는 경우, 햇살론, 사잇돌 등과 같이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죠.

 

연소득이 3,500만원보다 많다면?

신용등급이 6 이하이고 4,500만원 이하라면 괜찮겠지만, 이것도 아니라면, 일단 햇살론등의 저소득층 대상 서민금융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사잇돌은 소득상한이 없기 때문에, 신청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다른 서민금융을 신청할 수 없을 정도의 소득이라면, 굳이 상호금융권이나 제2금융권보다는 은행 사잇돌을 알아보는 것이 좋겠죠. 



정부지원 서민금융 비교해보자!